본문 바로가기
독서후기

[EXIT 엑시트] Chapter 1 후기. 생각을 바꿔야 인생이 바뀐다.

by 일하는복슝 2023. 8. 6.

0. 책 선택 배경

요즘 재테크 공부를 하기 시작했는데, 공부를 하면 할 수록 많고 많은 재테크 방법 중에서도 어떤 방법이 나에게 잘 맞을지, 어떤 방법을 선택하여 나아가야 할 지 고민이었다. 그래서 다양한 부자들의 책을 읽어보기 시작하는 단계에서 월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유튜브에서 찾다가 가장 먼저 나오는 행크TV의 송사무장님의 영상을 보게 되었고, 내가 바라는 지향점과 공통점이 있는 것 같아 송사무장님이 쓴 'EXIT 엑시트'라는 책을 바로 구매하여 읽는 중이다. 

독서후기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열정이 넘치는 상태이기도 하고, Chapter 1까지만 읽었는데도 느낀점이 많기에 챕터별로 나누어 후기를 쓰려고 한다. 이게 완독까지 나눠 쓸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느낀점이 많았던 부분에 대해서는 중간중간 챕터별로 나누어 글을 쓸 것이다.

 

EXIT 엑시트 챕터1을 읽고 표시한 부분
EXIT 엑시트 챕터1을 읽고 표시한 부분

1. Page 31

부자가 되느냐 못되느냐는 자신의 '능력'보다 '생각'과 '의지'의 차이에 따라 좌우되었다.
따라서 당신이 현재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이유는 당신의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어려울 것이라 여겨 지레 겁먹고 포기했거나 시도조차 해보지 않았기 때문임을 명심하라.

 

알게된 것 : 이전에 나는 '지금 실거주를 하고 있어서(1주택) 세금이나 규제때문에 부동산 투자는 더이상 못해. 앞으로 2~3년 동안은 종잣돈을 모으면서 투자 공부만 조금씩 해보자'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 문구를 보는 순간, 내가 지레 겁을 먹고서는 방법이 없다고 단정했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적용할 것 : 1주택 임에도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실질적으로 투자하는 경우 세금이 몇 %가 나가는 것인지, 규제되어 있다면 1주택이 아닌 전월세로 옮긴 이후 투자하는 경우에 나가는 비용 대비 예상 수익이 얼마나 될 지 계산하기. 아예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2. Page 67

한 권의 책에 2개의 노하우밖에 담겨 있지 않다면 그 2개만이라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게 중요한 것이죠. 그것이 바로 삶을 변화시키는 독서법입니다.

 

알게된 것 :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한 권에 담긴 2개의 노하우라도 반복해서 읽으며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 챕터 1을 읽으면서 표시하고 기록했던 부분을 다시 들여다보며 쓰고 있는데, 읽을 때 마다 새로운 부분이 있다.

적용할 것 : 책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느낀점을 기록하고 어떻게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할 지 노하우마다 생각하여 적기. (독서후기로 진행 중)

 

3. Page 70~72

그래서 무작정 선택한 것이 경제신문이었다. 모든 내용을 읽고 이해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3시간 반 정도였다.
이런 생활을 2년 정도 반복하니 신기하게도 전체 시장의 흐름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에 따라 어떤 투자를 하면 좋을지가 보였다.

 

알게된 것 : 대부분의 부자들이 경제신문을 읽으며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 같다. 그런데 나는 '신문'이라는 단어에서부터 알 수 없는 거부감이 들어서 읽어보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았을 때 부자는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이렇게 쉽게 언급되어 있는데도 남들이 하지 않는 이유는 매일 꾸준히 반복해서 읽으며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적용할 것 : 어떤 투자를 하면 좋을지 보이는 단계까지 경제신문, 책, 칼럼을 반복해서 읽으며 내 것으로 만들기.

 

4. Page 75~81

'열정'이 식으면 결국 포기를 하게 되는데, 열정이 쉽게 식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이 강한 멘탈이다.

 

알게된 것 : 나는 한동안 과거에 멈춰서 현재의 삶에 대한 불평을 마음속으로 하곤 했다. 과거에 ~ 할 걸, ~했어야 했는데 라며 생각하는 시간으로 허송세월을 보냈다. 모든 상황이 나에게 100% 만족스러운 순간은 오지 않는다. 다만 현재의 이런 상황임에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상황은 내가 해석하기 나름이고 해석한 대로 흘러가게 된다. 

적용할 것 : 어떤 일이든 처음부터 '된다'고 생각하고 접근하기. 내가 노력해서 바꿀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기. 문제가 발생하면 피하지 않고 받아들이기. 안좋은 상황이라도 긍정적으로 해석하기.

 

5. Page 82

누군가 나에게 부자가 되어 좋은 점을 묻는다면 "고급식당에 가서 메뉴에 적힌 가격에 상관없이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알게된 것 : 일반적으로 부자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고, 부자인 사람이 생각하는 부자의 기준도 사람마다 다르다. 그 중에서도 내가 생각하는 부자도 '시간과 돈'에 대해 자유로운 사람, 맛있는 음식을 가격 상관없이 먹을 수 있는 사람이다. 나와 송사무장님이 생각하는 부자의 기준이 동일하다.

적용할 것 : 절약이 아닌 수입을 늘리는 것이 초점을 맞추기.

 

6. Chapter 1 마무리

챕터1에서 내가 감명깊게 읽은 부분을 1번부터 5번까지 쓰고 알게된 것과 적용할 것을 각각 작성하였다. 책에 담긴 노하우가 챕터1에서만 뽑았을 때도 이렇게나 많다니.. 다음 챕터2의 내용도 기대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