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후기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잃어버렸던 나의 부자 아빠를 만나버렸다.

by 일하는복슝 2023. 8. 28.

투자의 바이블이라 불리는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를 드디어 읽었고, 긴 세월동안 잃어버렸던 나의 부자 아빠를 드디어 만났다.

 

이 책에서 감명 깊에 읽었던 부분에 대해 느낀 점과 적용할 점을 정리해보았다.

 

1. Page 28

내 가난한 아버지가 가난한 것은 돈을 적게 벌어서가 아니라(실제로 적잖이 벌었다.)
부정적인 사고방식과 행동방식 때문임을 알아차렸다.

느낀 점: 우리 집이 부자가 되지 못했던 이유에 대해 크게 깨달았다. 아빠와 엄마는 항상 나에게 "세상에 니맘대로 되는건 하나도 없다.", "그런거 살 돈 없다.", "공부해서 좋은 회사 들어가야지." 쓰리콤보를 날리곤 했다. (정말 매일, 매번 이런 말을 했던 것 같다.) 우리 부모님은 늘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고, 본인이 정해놓은 마음속 틀 속에 갇혀 정신적인 게으름을 피우고 있었다. 나 또한.

적용할 점: "나는 부자다.", "내가 어떻게 하면 그런 걸 살 수 있을까?",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투자 대상을 찾자." 항상 부자 아빠의 마인드로 생각하기.

 

2.Page 56

만일 내가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넌 나를 바꿔야겠지.
하지만 네가 문제라는 걸 깨달으면 너 자신을 바꿀 수 있어. 그러면서 뭔가를 더 배우고 더 현명해지는 거지.

느낀 점: 돈이 많고 적음을 떠나서, 마음의 부자는 어떤 상황 속에서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더 배우면서 나아가는 사람인 것을 느꼈다. 나는 그 동안 내 상황이 이러니까, 지금 그럴 여력이 안돼 하며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지도 않고 알아보려 하지도 않았었다.

적용할 점: 지금 내가 가진 돈으로는 돈과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운 부자라곤 할 수 없지만, 지금부터 마음의 부자는 될 수 있다.

 

3. Page 182

실제로 부자들은 세금을 내지 않는다.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세금을 내는 것은 중산층, 그것도 교육을 많이 받은 고소득 중산층이다.

느낀 점: "부자들에게서 빼앗자"고 말하는 군중들이 무슨 짓을 하건 부자들은 늘 그들을 앞지를 길을 찾아낸다. 부자들은 앞서 말한 "마음의 부자"이기도 한 것이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큰 틀을 보고 그 안에서 본인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간다.

적용할 점: 중산층에서 부자가 되기 위해 자산을 재배치하고, 그 안에서도 절세를 할 수 있는 길을 찾기.

 

4. Page 231

내가 금융 지능을 계발하는 것은 변화가 다가오고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
나는 과거에 매달리기보다 변화를 반긴다.

느낀 점: 시장은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그에 따라 돈을 버는 방법이 그때 그때 달라질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남들이 했다고 뒤늦게 탑승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판단했을 때 투자하기 좋은 아이템과 시기라고 생각되면 투자하는 것이다.

적용할 점: 누군가를 "따라서" 투자하지 말고, 시장의 흐름을 "내가 판단해서" 투자할 수 있도록 금융 지능을 꾸준히 계발하기.

 

5. Page 28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1. 두려움, 2. 냉소주의, 3. 게으름, 4. 나쁜 습관, 5. 오만함

느낀 점: 실패를 다루는 방식이 인생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이기는 것이란 대개 지는 것 뒤에 오는 것이다. 앞으로 나아가려면 가장 먼저 균형을 깨트려야 한다. 냉소주의자들은 비판을 하고 승자들은 분석을 한다. 바쁜 사람들은 종종 가장 게으른 사람들이다. 그 이유는 그들이 대면하고 싶지 않은 무언가를 회피하기 위해서다. 오만할 때마다 돈을 잃었다. 오만할 때 내가 모르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진심으로 믿기 때문이다.

적용할 점: 장애물 5가지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 부분 반복해서 읽고, 의식하고, 생각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