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후기

[원씽] 지금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by 일하는복슝 2023. 10. 1.

원씽이라는 책을 읽기 전에는 "아 그냥 한가지만 하라는 이야기구나"라며 책 읽기를 미뤄왔는데, 막상 읽어보니 내 삶의 많은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많이 제시해주었다. 나의 방향성에 대해 부족한 부분에 대해 콕 집어주었고, 아래의 몇 가지들은 꼭 실천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49 page

당신의 할 일 목록에 별의별 것이 다 적혀 있다면 그건 당신이 원하는 바로 그곳만 빼고 다른 모든 곳으로 당신을 데려갈 것이다.


느낀 점: 나의 7월 플래너가 꼭 그랬다.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고 생각나는 대로 나열된 플래너. 그래서 중요한 것을 놓칠 때도 있었고, 필수적이지 않은 사소한 to do list 때문에 해야할 일이 실제보다 많은 것으로 느껴져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다.
적용할 점: 성공을 염두해두고 목록을 만들자. 간결하게 올바른 방향으로. 성공목록은 짧다.

54 page

할 일 목록이 얼마나 길든 언제나 하나로 줄일 수 있다. 20퍼센트만 남기고, 거기에서 다시 20퍼센트만 남기는 식으로 가장 중요한 단 하나에 이르기까지 계속해라!


느낀점: 파레토의 80/20 법칙에 공감하면서도 실제로 적용해보지 못했었는데, 거기에서 단 하나가 남을 때까지 파고들 생각은 더 못했었다.
적용할 점: 성공을 위해서는 할 일 목록을 더 만드는게 아닌 비워내어 그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다. 내 다이어리의 내용을 간결하게 비워내자.

81 page

한 번에 하나씩 습관을 들여라. 한 번에 좋은 습관을 두 개 이상 만들 수 있을 정도로 강한 정신력을 가진 사람은 없다.


느낀 점: 66일의 법칙을 시행하려고 습관 목록을 2-3개씩 썼고, 한꺼번에 지키기가 힘들어서, 지키는 일수가 줄어드니 의욕도 함께 줄어들었다. 내가 한 번에 너무 많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적용할 점: 66일의 법칙 습관만들기는 한 번에 하나씩. 습관으로 정착된 후 그 다음 습관 한가지를 만들 것!

88 page

사람은 누구나 한정된 자원을 잘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의지력이 그러한 자원 중 하나라는 사실은 잘 모른다. 그래서 의지력이 무한정 공급되는 것처럼 행동하기 일쑤다.


느낀 점: 의지력이 불탈 때 목표를 막 세우다가 의지력이 떨어지고 작심삼일을 반복하곤 했다. 의지력도 배터리고 방전이 될 때가 있다는 것을 알았고, 의지력을 충전시키기 위해 복합탄수화물, 단백질, 휴식이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적용할 점: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가장 불탈 때 (아침, 식후, 휴식후) 가장 중요한 원씽을 집중해서 해결해버릴 것!

111 page

하지만 어느날 ‘일’이 고무로 된 공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그걸 떨어뜨리면 도로 튀어오를 것이다. 하지만 다른 네 개의 공, 즉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다. 그걸 떨어뜨리면 돌이킬 수 없이 흠이 나고, 이가 나가거나, 심지어 산산조각이 날 수도 있다.


느낀 점: 삶이라는 게임에서 일,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이라는 5개 요소가 중요하다. 그 중 일은 다시 튀어오를 기회가 있지만 나머지 4개는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적용할 점: 5개의 공 중 우선순위를 시간대별로 옮겨가며 균형을 깨트려야 비로소 중심잡기를 통한 삶의 균형이 잡힘을 알고 실천할 것.


161 page

“지금까지 누군가가 이것 혹은 이와 비슷한 것을 연구하거나 이룬 적이 있었는가?”라고 묻는 것이다. 거기에서 무엇을 배우든 그것을 이용해 다른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했던 일을 연구, 즉 벤치마킹과 트렌딩을 실시해야만 한다.


느낀 점: 다른 성공한 사람들을 벤치마킹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지 트렌딩하여 멀리까지 내다보기도 해야한다는 것을 알았다.
적용할 점: 나보다 먼저 앞서가는 사람들의 경험담이나 책 등을 보고 정리한 후 실천을 먼저 시작하자. 그리고 그 사람들이 가고 있는 방향이 어디인지 파악하고 나도 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나의 한계를 넘어서 노력하자.


181 page

재정적으로 부유하려면 먼저 삶에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 달리 말해 목적의식이 없으면 언제 충분한 돈을 갖게 되는지 알 길이 없고, 따라서 결코 재정적으로 부유해질 수 없다.


느낀 점: 나도 목표를 정할 때 월 xxxx만원을 벌 것이다 라고 정했는데, 왜 그 수치의 돈 인지 왜 그 돈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지는 않았던 것 같다.
적용할 점: 내가 돈을 벌어서 궁극적으로 어떤 것을 하고자 하는지 목적의식을 정하고 난 후, 그 일을 위해서 얼마가 필요하며, 그 값보다 아주 조금 더 여유있는 돈으로 목표를 정하자.

220 page

단 하나의 일을 위한 시간을 따로 정해라. 하루 일과 중 이른 시간을, 그것도 많이 따로 떼어두어라. 한 번에 네 시간 이상은 되어야 한다! 정해둔 시간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라.


느낀 점: 내 평생의 목적의식을 5년, 1년, 1달, 1주, 1일로 좁혀가며 원씽으로 정하고 그 원씽을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고 방어해야 지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적용할 점: 1달 달력에서 휴식시간 먼저 정하고, 원씽을 이룰 시간을 정하고, 계획을 점검하고 짤 시간을 정하자. 그리고 나와 한 가장 중요한 약속이므로 반드시 지키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