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RA 담당자가 말하는 재택근무의 장점과 단점

by 일하는복슝 2023. 3. 2.

2020년 초 COVID-19가 유행하면서 재택근무가 점차적으로 확산되었다. 나도 그 이전에는 매일 사무실에 출근을 하다가 주 1~2회 재택으로 바뀌더니 2년 전 부터는 full 재택근무를 시행할 수 있게 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다시 사무실에 출근을 하는 회사들이 많은 것 같은데, 다행히도 우리 부서는 여전히 매일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다. 사무실 출근과 재택근무의 경험이 모두 있으니, 오늘은 사무실 출근 대비 재택근무의 장점과 단점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 재택근무 장점 ]

1. 출퇴근 시간 단축 및 에너지 절약

: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다. 직장인은 출근하면서부터 큰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는데, 서울이라면 짧으면 편도 20분, 길면 1시간 30분 정도까지 소요된다. (서울 밖으로 나가면 이보다 훨씬 오래 걸린다.) 출퇴근 환경이라도 쾌적하면 좋겠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빽빽한 사람들 사이에 서서 가야할 확률이 높고, 자동차를 운전하더라도 교통상황에 따라 출퇴근 시간에는 차가 밀리기 때문에 대부분 쾌적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재택근무를 한다면 기상 후 노트북을 키는 최단시간 출근이 가능하므로, 이러한 출퇴근 시간과 에너지, 그리고 교통비용까지도 줄일 수 있다. 실제로 월 교통비용을 계산해보니 큰 차이가 있어서 월급이 조금 더 오른 것 같은 체감상의 효과도 있다. 그리고 옷을 갖춰입고, 여자라면 화장을 하지 않고 가볍게 입고 일을 할 수 있으니 이러한 꾸밈비와 꾸밈에 소요되는 에너지도 함께 절약할 수 있다.

 

2. 거주 지역의 선택 범위 증가

: 앞서 말했듯이, 우리 부서는 코시국 이후에도 재택근무를 유지하고 있어서, 나는 회사보다 조금 더 멀지만 살기 좋은 곳으로 이사를 왔다. 그렇다보니, 동일한 비용으로도 조금 더 쾌적한 환경의 집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주변 환경에 따라 일을 마치고 누릴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의 다양성도 함께 증가되었다. 그에 따라, 가족이나 지인과의 시간을 보내기 위해 일정 조정이 더 쉬워지고, 집 근처의 나와 코드가 잘 맞는 사람들도 새롭게 사귀기 좋은 환경이 되었다.

 

3. 업무 환경의 자율성

: 어디서든 인터넷만 연결이 되면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업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카페나 휴양지 등 본인의 업무 집중도가 올라가는 장소에서 일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주로 일을 하는건 집 일텐데, 나의 경우는 회사 사무실보다 더 일의 효율이 증가하도록 하나의 방에 오직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데스크 셋업을 해두었다. 사무실에서는 제공되는 사무용품과 책상, 의자가 있긴 하나, 나의 취향이나 신체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집에 나의 취향이 담긴 오피스를 꾸며서 일을 하는 것이 훨씬 편하고 생산성도 올라간다. 또, 필요할 때만 미팅을 진행하니 불필요한 잡담이나 미팅 등으로 방해를 받지 않을 수 있어서 집에서 일을 할 때 집중력이 훨씬 좋아진다. 그리고 사소한 것 한 가지는, 사무실에 있는 경우 업무 전화를 할 때 남들이 다 듣고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부담이 될 때가 있는데, 집에서 혼자 일하는 경우에는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자유롭게 통화가 가능해서 좋다. 

 

[ 재택근무 단점 ]

1. 직원 간 소통 감소

 : 재택근무를 하면 직접 대면해서 말하는 것 보다 메신저, 통화, 미팅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서 대화를 하다보니,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하기도 하여 처음 재택근무를 시행할 때는 너무 답답했다. 만약 프로젝트에 이슈가 있어 긴밀하게 논의가 필요한 경우에는 상대방의 표정을 확인하며 논의를 할 수 없어서 의도가 명확히 전달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신규 입사한 직원이 있는 경우, 교육을 진행하긴 하겠지만 명목상의 교육만 진행되기 때문에 얼굴을 보고 미팅을 하고 점심을 함께 먹는 등 대면할 수 있는 자리에서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져 해당 직원이 회사에 빠르게 적응하기 어려울 수가 있다. 만약 부서 간, 직원 간 협업이 필요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교류가 없어 원활히 협업이 진행되기 어려울 수 있다.

 

2. 일과 가정 생활의 분리가 어려움

: 회사 내 직원들과 교류가 줄어드는 한편, 업무 시간에 가정 생활과 교류가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집안일의 경우이다. 가족과 함께 사는 경우라면 집안일 하나 하나가 업무 시간 중의 나의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에만 집중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아이나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에는 일을 하면서도 돌봐야 하는 시간이 늘어날 수 있다. 

 

[ 결론 ]

: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았는데, 내 기준에서의 단점은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많고 회사도, 가정에서도 이러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법을 찾으며 시행하고 있다. 오히려 우리 회사는 사무실의 자원 소비를 줄일 수 있고, 직원들의 업무 외 다른 곳에서의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으니 재택근무를 권장하는 것 같다. 장점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위에서 내가 언급한 장점이 나에게는 바꿀 수 없는 어마어마한 혜택이라 계속 재택근무 형태를 유지하고 싶다.

 

댓글